2009년 1월 30일 금요일

영원을 사는 해파리

흥미로운 기사가 떳다....라기보다는 떳었다라고 해야 하나? 기사가 나온지는 꽤 되었는데, 이제서야 발견했다.

영원히 사는 해파리.. 유일무이 늙어죽지않는 생명체

간단하게 말하자면 번식을 하고 나면 도로 젊어진 다음 다시 삶을 반복하는 해파리다.

이걸 보면서 두 가지가 떠올랐는데...

하나는 만화책 충사(蟲師)의 되낳기 에피소드.

다른 하나는 소설 링 바이러스.

영생하는 방식이 되낳기에 다름아니다.
충사에서는 되낳기라는 이름 그대로 수정란 상태로까지 돌아간 다음에 되낳아지기에 사실상 되낳기 전의 개체와 되낳은 후의 개체는 유전자만 공유할 뿐 다른 개체다. 성격이나 습관도 조금은 공유하는 모양이다만, 되낳기 전의 기억이 전혀 없는데 되낳은 후의 자신이 되낳기 전의 자신이라고 할 수는 없지 않을까.
충사에서는 벌레가 사람의 시간을 먹어치운다라는 설정이었는데, 저 해파리는 다시 태어나는 댓가로 무엇을 지불할런지가 궁금하다.

영원히 살 수 있는 세포는 암세포밖에 없다. 영원히 사는 생물이라면 그것은 암생물일 터. 링을 읽은지가 10년이 넘어가는데 저 해파리에 대한 기사를 읽으니 갑자기 링이 떠오른다. 물론 세상이 저 이상한 해파리로 넘쳐나는 사태가 벌어질 것 같지는 않지만. 만약 모든 생물이 해파리화 한다면 우리가 사는 세상이 매트릭스 안이라고 봐도 될 듯. ㅋㅋㅋ

댓글 없음: